심리사회적사정에 대한 문제정의,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 예시, 개입방법 등
철수씨(남/25세)는 현재 병원입원중이며 퇴원계획중이며 2남중 장남이다. 20세 때 조울정신병 진단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3차례의 입원경력이 있다. 6개월 전에 센터 주간재활을 이용하다 최근의 스트레스로 단기입원중이다.
어머니와 남동생 모두 정신분열병으로 진단받아 투병중이다. 아버지는 노동일을 하며 생계를 책임지고 있으며, 알코올남용 상태로 술을 먹으면 과도하게 자녀들에게 간섭을 하고 폭언을 해 철수씨와 종종 싸움이 일어난다.
아버지 명의의 집이 있어 주거에는 어려움이 없으나 어머니가 집안 살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정신과 외래치료도 하지 않고 있어 매우 신경질적이고 공격적이다. 남동생 역시 외래치료를 제대로 안하고 있어 집에만 있고 철수씨와는 갈등관계이다.
철수씨의 정신과적 증상으로는 불안, 신체화증상, 환청 등이 있다. 취업에 대한 동기가 높으나 반면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매우 낮아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면 극심한 불안상태와 신체화 증상을 호소하고 수면장애를 일으킨다.
아버지는 노동일을 하고 있으며 철수씨는 상태가 심해지면 자의입원을 하려고 하나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하다. 약물관리 역시 스스로 못하고 있으며 챙겨줄 가족이 없는 상황이다. 아버지가 바쁘다보니 어머니와 남동생의 병 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철수씨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잦은 싸움, 아버지의 주벽 등에 지쳐서 집으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나 그럴 여건은 되지 못한다.
1. 문제정의: 심리 사회적 환경적 문제
1) ct가 보는 문제
① 증상문제(환청과 불안, 신체화, 수면장애)
② 父 술주정과 폭력
③경제적 어려움
2) ct 가족이 보는 문제
① 형제갈등
② 약물관리 어려움
③ 직업재활 중단
3) Swer 보는 문제
① ct 스트레스 취약성
② 역기능적 가족체계
③ 부모의 갈등과 비일관적인 양육태도
2.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근거이론 및 이론에 대한 설명
심리사회이론, 과거 개인력 가족력에서의 취약성이 두드러지고 그것이 특히 성장과정에서 환경적 요인들과 상호작용 하여 더욱 악화된 경우 적용하는 이론이다. 과거도 중시하지만 동시에 환경적 영향력 고려한다.
2) 선택배경(문제의 원인을 중심으로)
ct 경우 과거 개인력 가족력에서의 취약성이 많이 두드러진다. 알코올중독자 이면서 폭력적인 父, 정신질환자 이면서 신경질적인 母, 정신질환자 이면서 갈등관계에 있는 남동생, 그리고 부모의 잦은 갈등과 계속되는 경제적인 어려움, 이러한 역기능적인 가족체계 구조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스트레스 취약성을 가지고 있는 ct가 직장환경속에서 부적응하여 정신과적 증상이 악화된 것으로 보여 심리사회이론으로 적용하였다.
3.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개입을 위한 이론 및 이론에 대한 설명
① 문제해결모델, 현재 증상에서 해결 가능한 생활상의 문제나 기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해결이 필요한 환자에게 유용하게 적용한다. 과거보다는 다소 현재중심이며 단기적이고 시간 제한적이다. 환자의 모든 면을 고려하기 보다는 해결이 필요한 주요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개입과정을 중시한다.
② 의사소통 가족치료, 가족 내 의사소통의 문제가 큰 환자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방식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개입한다. 가족 내 잘못된 의사소통방식을 개선한다.
4. 장단기 목표 및 치료계획
① 장기목표
-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한다.
- 가족들의 정서적 지지체계를 강화하여 재입원을 예방한다.
-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여 원만한 사회복귀를 도모한다.
② 단기목표
- 약물관리와 증상교육을 통해 환자의 병식을 높인다.
- 가족교육을 통해 가족들이 환자를 이해하고 정서적인 지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 자원인 정신보건센터를 연계하여 주간재활 프로그램과 사례관리를 제공한다.
③ 치료계획
- 약물교육과 증상교육을 주 1회 실시한다. (상황파악 → 대처기술 제시 → Roly Play 훈습한다)
- 가족들을 대상으로 8회기 가족교육을 수행한다. (가족교육 → 대처기술 제시 → Roly Play 훈습한다)
- 정신보건센터에 찾아가 상담하고 퇴원이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사후관리 계획
ct가 퇴원하면 거주지역에서 가까운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사례관리를 하면서 환자상태를 Monitoring 한다. 또한 필요시 가정방문과 전화면담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점검한다. 외래 진료 시 개인상담을 실시하여 생활의 어려움과 약물관리 상태를 청취한다.
6. 달성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 및 사용방법
- 변화를 알기위해 입원 이후와 퇴원이후에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① 자아존중감 척도
역기능적인 가족문제로 인하여 자존감이 낮은 ct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자존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자존감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② 대인관계척도(RCS)
대인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ct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대인관계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③ 부모-자녀 관계척도
역기능적인 가족관계로 인하여 어려움을 보이는 ct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부모-자녀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④ 사회기술척도
사회기술이 결핍되어 대인관계 어려움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사회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사회기술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⑤ 문제해결기술척도
증상으로 인한 생활상의 문제에 어려움을 보이는 ct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문제해결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 하고 문제해결기술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⑥ 스트레스척도
스트레스 취약성을 가지고 있는 ct를 대상으로 스트레스관리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⑦ Pans 임상척도
정신과적 증상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정신과적 증상에 대한 변화치를 측정한다.
⑧ 기타
의사소통능력척도, BSSI척도, BDI척도, BEK척도, Audit 척도, 구직의 적극성척도, 작업수행능력척도, 삶의질 척도, 사회적응척도, 가족응집력척도, 가족관계척도, GAF(적응능력척도)